신생아 대변 물로 씻기기 방법 주의사항

 

신생아-대변-물로-씻기고-누워있는-아기의-모습

 

신생아 대변 물로 씻기기의 필요성과 방법

신생아의 대변은 어른과는 다르게 다양한 색상과 냄새, 묽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생아의 대변은 그들의 건강 상태와 영양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생아의 대변을 잘 관찰하고 적절하게 씻겨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많은 부모님들이 신생아의 대변을 어떻게 씻겨야 하는지,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잘 모르실 수 있습니다. 신생아 대변의 특징과 종류, 신생아 대변 씻기의 필요성과 장점, 신생아 대변 씻기의 방법과 주의사항, 신생아 대변 씻기 후 기저귀 발진 예방과 치료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생아 대변의 특징과 종류

신생아의 대변은 출생 후 몇 주 동안 변화하는데요. 출산 직후에는 검은색이고 점착성이 강한 태변(胎便)이 나옵니다. 태변은 태내에서 모유나 분유를 먹지 않고 태반에서 영양분을 받았던 잔여물입니다. 태변은 보통 출산 후 2~3일 안에 다 배출됩니다.

태변이 다 나오면 모유 수유 아기는 연한 노란색이고 묽고 거품이 있는 대변을 보이고, 분유 수유 아기는 짙은 노란색이나 갈색이고 흡사 성인의 대변과 비슷한 모양을 보입니다. 모유 수유 아기의 대변은 산뜻하고 달콤한 냄새가 나고, 분유 수유 아기의 대변은 약간 쓴 내가 납니다.

신생아의 대변은 수유 방식에 따라 색상과 냄새, 묽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씩 녹색이나 붉은색, 흰색 등 다른 색상의 대변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음식물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이 짧거나, 담즙이 많이 섞였거나, 혈관이 파열되거나, 감염되거나 하는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색상의 대변이 지속되거나 아기가 열이 나거나 기력이 떨어지거나 하면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신생아 대변 씻기의 필요성과 장점

신생아는 하루에 여러 번 응가를 하므로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기저귀만 갈아주고 대변을 씻겨주지 않으면 기저귀 발진이나 감염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기저귀 발진은 대변이나 소변에 들어있는 세균이 피부에 자극을 주어 발생하는 피부염으로, 피부가 붉어지고 따가워서 아기가 편치 않습니다. 감염은 대변에 있는 세균이 항문 주변이나 성기 부위에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심하면 발열이나 분비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신생아 대변 씻기는 이러한 기저귀 발진이나 감염을 예방하고, 아기의 피부를 건강하고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생아 대변 씻기는 아기와의 유대감을 높이고, 아기의 배변 상태를 체크하고, 아기의 성장과 발달을 관찰하는 데도 좋습니다.

 

신생아 대변 씻기의 방법과 주의사항

신생아 대변 씻기는 방법

  • 신생아 대변 씻기는 기저귀를 갈 때마다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한 번은 꼭 물로 씻겨주고, 나머지는 물티슈나 습기가 있는 천으로 닦아줘도 됩니다.
  • 신생아 대변 씻기를 할 때는 따뜻한 물을 준비하고, 아기를 세면대나 욕조에 눕혀줍니다. 아기의 다리를 들어주고, 항문과 성기 부위를 부드럽게 문질러줍니다. 남아의 경우에는 음경을 아래로 내려주고, 여아의 경우에는 앞에서 뒤로 닦아줍니다.
  • 신생아 대변 씻기를 한 후에는 부드러운 수건으로 잘 닦아줍니다. 특히 주름이 많은 부위나 접힌 부위는 잘 닦아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기저귀 발진 예방용 크림이나 가루를 바르고, 건조한 기저귀를 입혀줍니다.
  • 신생아 대변 씻기를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 신생아의 피부는 매우 연약하므로 너무 세게 문질러주거나 긁어주면 안 됩니다.
  • 신생아의 음부는 세척제나 비누 등으로 씻겨주면 안 됩니다. 이러한 제품은 피부에 자극을 주거나 자연스러운 윤활액을 없애버릴 수 있습니다.
  • 신생아의 음부는 너무 자주 씻겨주면 안 됩니다. 하루에 한 번 정도면 충분합니다. 너무 자주 씻겨주면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감염될 수 있습니다.
  • 신생아의 음부는 잘 말려주어야 합니다. 습한 상태로 방치하면 기저귀 발진이나 감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신생아 대변 씻기 후 기저귀 발진 예방과 치료

신생아 대변 씻기 후 기저귀 발진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

  • 기저귀 발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고, 대변을 잘 씻겨주고, 피부를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피부에 자극이 되는 제품이나 의류는 피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아기를 맨바닥으로 놀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 기저귀 발진이 생겼을 때는 병원에서 처방받은 연고나 크림을 바르고, 피부에 압력이 가지 않도록 기저귀를 넉넉하게 입혀줍니다. 만약 기저귀 발진이 심하거나 염증이나 농가가 생기거나 하면 즉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신생아의 대변은 그들의 건강 상태와 영양 상태를 반영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생아의 대변을 잘 관찰하고 적절하게 씻겨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신생아 대변 씻기는 기저귀 발진이나 감염을 예방하고, 아기의 피부를 건강하고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생아 대변 씻기는 아기와의 유대감을 높이고, 아기의 배변 상태를 체크하고, 아기의 성장과 발달을 관찰하는 데도 좋습니다. 신생아 대별 씻기는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할 수 있으니, 많은 부모님들이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신생아 suction 간호 절차 주의사항

신생아 spo2 정상치 간호방법

신생아 sga 부당 경량아 기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