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대천문 소천문 크기 주의사항 살펴보기

 

신생아-대천문-소천문-크기를-볼수있는-아기의-모습

 

신생아의 머리에 숨구멍이 있다? 대천문과 소천문의 크기와 역할

신생아의 머리를 만져보면 정수리보다 앞쪽에 마름모 모양의 부드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대천문이라고 하고, 뒤쪽에 삼각형 모양의 작은 부분을 소천문이라고 합니다. 신생아의 머리에 있는 숨구멍으로, 아기의 출산과 뇌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대천문과 소천문은 얼마나 크고 언제 닫히는지, 어떤 주의사항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천문과 소천문이란 무엇인가?

대천문은 신생아의 머리에서 이마와 정수리 사이에 있는 마름모 모양의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뼈가 없고 섬유질의 연한 막으로 되어 있어서 유연하고 물렁합니다. 만져보면 심장박동처럼 콩닥콩닥 뛰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소천문은 신생아의 머리에서 뒤쪽에 있는 삼각형 모양의 작은 부분입니다. 이 부분도 대천문과 마찬가지로 뼈가 없고 유연합니다. 대천문과 소천문은 신생아의 두개골 사이에 있는 공간으로, 아직 완전히 닫히지 않았습니다.

 

대천문과 소천문의 역할은 무엇인가?

대천문과 소천문은 신생아에게 두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첫째, 출산 때 좁은 산도를 통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기가 태어날 때 가장 큰 부분이 머리인데, 이때 대천문과 소천문이 유연하게 겹쳐지면서 산도를 잘 통과할 수 있습니다. 둘째, 출산 후에는 아기의 뇌가 성장함에 따라 두개골도 함께 커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아기들은 생후 8개월까지 뇌가 급성장하는데, 이때 대천문과 소천문이 있어서 두개골이 신장되고 변형될 수 있습니다.

 

대천문과 소천문의 크기 변화와 닫히는 시기는 언제인가?

대부분의 신생아는 출생 시 대천문의 평균 크기가 2.1cm 정도입니다. 그리고 생후 1~3개월에는 2cm, 4~6개월에는 2.5cm, 7~9개월에는 1.5cm, 10~12개월에는 1cm, 13~15개월에는 0.5cm 정도로 점점 작아집니다. 일반적으로 생후 14~18개월 사이에 완전히 닫힙니다. 하지만 아기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조금 일찍이나 늦게 닫혀도 건강상 문제는 없습니다. 소천문은 대천문보다 빨리 닫히는데, 보통 생후 6~8주 정도면 완전히 닫힙니다.

 

대천문과 소천문에 관련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

  • 아기를 안거나 들어 올릴 때 머리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특히 대천문 부위를 누르거나 비틀지 않도록 합니다.
  • 아기 목욕 시, 특히 머리를 감을 때 대천문과 소천문 부위를 자극하지 않도록 부드럽게 씻겨줍니다. 또한 물이나 비누가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 대천문이 불쑥 튀어나와 있으면 수두증이나 뇌막염 등의 질환의 위험이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 대천문이 쑥 꺼져 있으면 탈수 증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수분 보충을 해주어야 합니다.
  • 대천문이 너무 크거나 작거나, 닫히는 시기가 지연되거나 빠르면, 연골무형성증, 갑상선기능저하증, 구루병, 다운증후군, 두개골 조기 융합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의 질환의 위험이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신생아 대변 물로 씻기기 방법 주의사항

신생아 suction 간호 절차 주의사항

신생아 spo2 정상치 간호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