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입술 떨림, 정상인가요? 원인과 구별법 알아보기

 

신생아-입술-떨림-원인-구별법을-알고-키우는-아기의-모습

 

신생아 입술 떨림은 왜 생기고 어떻게 해야 할까?

신생아를 키우는 부모님들은 아기가 잠을 자거나 수유를 할 때 입술이 떨리는 모습을 보고 많이 놀라실 것입니다. 신생아 입술 떨림의 원인과 구별법, 치료와 예방, 그리고 관련된 육아 꿀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생아 입술 떨림의 원인과 구별법

신생아 입술 떨림은 신경과 근육 발달이 아직 미성숙한 신생아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신경과 근육이 미성숙해서 팔다리가 떨리는 반응이 나타납니다. 또는 과민한 반응이 나타나 작은 소리에도 깜짝 놀라듯이 팔다리를 까딱거리기도 합니다. 신생아가 울거나 수유를 하면서 턱이나 다리를 떠는 모습, 다리를 뻗을 때 떨리는 모습도 정상적인 모습입니다. 일단 안심하세요!

그렇다면 신생아 입술 떨림과 경련을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요? 아기가 팔다리를 떄면 한번 손으로 떠는 부분을 가만히 잡아보세요. 단순한 팔다리 떨림이라면 잡아주면 멈추고, 경련이라면 멈추지 않고 계속 떠는 게 손에 느껴집니다. 이런 경우에는 병원으로 가서 진찰을 받도록 해요!

 

신생아 입술 떨림의 치료와 예방

신생아 입술 떨림은 정상적인 현상이므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 경련과 혼동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경련의 경우에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항경련제를 사용하거나 원인에 따른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경련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출산 전후로 산소가 부족해져서 뇌가 손상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약 60% 정도). 분만 전후에 특별한 문제 없이 잘 지내던 아기라면 다른 원인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머릿속의 출혈, 뇌수막염 등의 감염, 뇌 발달 기형 등 뇌에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저혈당, 저칼슘, 일부 선천성 대사 이상 질환 등 다른 대사적인 문제도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검사가 필요합니다.

신생아 입술 떨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기의 건강을 잘 챙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가 충분한 수유와 수면을 할 수 있도록 해주고, 너무 추운 곳이나 더운 곳에 두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아기가 놀라거나 긴장하지 않도록 조용하고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아기의 발달에 맞는 자극을 주고, 적절한 스킨십을 통해 아기와 정서적으로 교감하면 좋습니다.

 

신생아 입술 떨림과 관련된 육아 꿀팁

  • 신생아 입술 떨림이 나타날 때는 당황하지 말고 열을 재 본 후, 눈은 어떻게 돌아가는지, 손발은 어떻게 떠는지, 몇 분간 경련하는지를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황하지 말고 경련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의사에게 보여주면 진료에 도움이 됩니다.
  • 신생아 입술 떨림은 의심되는 그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아기가 경련하면 아무것도 먹이면 안 됩니다. 경련하는 아기는 의식이 없기 때문에, 입으로 무엇인가를 먹이다가 잘못하여 기도로 들어가면 흡입성 폐렴에 걸리거나 질식할 위험이 있습니다.
  • 신생아 입술 떨림은 대부분 3개월 이내에 사라집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도 계속해서 나타난다면 다른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신생아 입술 떨림이 사라진 후에도 아기의 발달 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이상이 있으면 의사와 상담하세요.

 

아기 입술 수포 물집 원인 증상 예방법

신생아 입술 각질 흡철반사 알아보기

아기 머리 각질 제거 하는법 알아보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