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suction 간호 절차 주의사항

 

신생아-suction-간호하며-주의하는-모습

 

신생아 suction 간호란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할까?

신생아는 어른과 달리 스스로 기침을 하거나 분비물을 삼킬 수 없습니다. 그래서 기도에 분비물이 쌓이면 호흡곤란이나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신생아 suction 간호입니다. 신생아 suction 간호의 필요성과 목적, 방법과 종류, 절차와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생아 suction 간호의 필요성과 목적

신생아 suction 간호는 신생아의 기도를 개방하고 가스 교환을 증가시키며 감염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필요합니다. 신생아는 출생 후 첫 24시간 동안 특히 suction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태반에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던 신생아가 탯줄이 끊어지면서 자기 몸으로 호흡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신생아의 폐는 출생 전에는 물로 가득 차 있고, 출생 후에도 일부가 남아 있습니다. 이 물은 호흡을 방해하고, 기도에 분비물이 섞여서 객담이 됩니다. 이 객담은 신생아가 스스로 제거할 수 없으므로, suction을 통해 흡인해야 합니다. 신생아는 인공 기도를 삽입한 경우에도 suction이 필요합니다. 인공 기도는 기침과 분비물 제거를 방해하므로, 흡인장치를 이용하여 분비물을 흡인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신생아의 기도가 개방되고,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이 원활해집니다. 또한 분비물 축적으로 인한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 suction 간호의 방법과 종류

신생아 suction 간호는 기관 내 흡인, 구강 흡인, 비강 흡인 등의 방법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기관 내 흡인은 인공 기도를 삽입한 경우에 시행하며, 구강 흡인과 비강 흡인은 인공 기도를 삽입하지 않은 경우에 시행합니다. 기관 내 흡인은 카테터를 기관 내관이나 기관 절개관으로 삽입하여 분비물을 흡인하는 방법입니다. 구강 흡인은 카테터를 구강으로 삽입하여 구강인두와 기관의 분비물을 흡인하는 방법입니다. 비강 흡인은 카테터를 비강으로 삽입하여 비강인두와 기관의 분비물을 흡인하는 방법입니다.

신생아 suction 간호는 개방형 흡인술과 폐쇄형 흡인술의 종류가 있습니다. 개방형 흡인술은 Single-Use Suction Catheter를 사용하고, 폐쇄형 흡인술은 Multi-Use Suction Catheter를 사용합니다. 개방형 흡인술은 인공호흡기나 산소 공급 장치로부터 기관 내관이나 기관 절개관을 떼고 카테터를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폐쇄형 흡인술은 In-Line Suctioning으로도 말하며, 멸균 플라스틱 Sleeve 내에 있는 카테터를 특수한 막을 통과하여 삽입하고 기관 내관이나 기관 절개관의 끝에 닿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폐쇄형 흡인술은 산소화와 환기 보조를 유지할 수 있고, 기관 분비물의 분사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신생아 suction 간호의 절차와 주의사항

신생아 suction 간호의 절차

  • 흡인 전에 과 산소화를 시행한다. 산소 공급 장치를 이용하여 대상자에게 100% 산소를 공급하거나, 인공호흡기의 산소 농도를 높인다.
  • 흡인장치를 준비한다. 흡인장치의 압력을 80~120mmHg로 조절하고, 카테터의 크기와 종류를 선택한다. 카테터의 크기는 대상자의 기관 내관이나 기관 절개관의 내경의 1/2 이하로 선택한다. 카테터의 종류는 개방형 또는 폐쇄형으로 선택한다.
  • 무균 절차에 따라 흡인을 시행한다. 멸균 장갑을 착용하고, 카테터를 연결한다. 개방형 흡인술 경우에는 인공호흡기나 산소 공급 장치로부터 기관 내관이나 기관 절개관을 떼고, 폐쇄형 흡인술 경우에는 멸균 플라스틱 Sleeve를 밀어서 카테터를 삽입한다. 카테터를 대상자가 기침을 하거나 호흡을 할 때 삽입하고, 기관 내관이나 기관 절개관의 끝에 닿을 때까지 밀어 넣는다. 그 후, 카테터를 조금 빼면서 5~10초 동안 진공 스위치를 작동시켜 분비물을 흡인한다. 카테터를 완전히 빼면서 회전시키면서 다시 흡인할 수 있다. 흡인 후에는 과산소화를 다시 시행한다.
  • 대상자의 상태를 관찰하고 기록한다. 흡인 후에는 대상자의 얼굴색, 맥박수, 호흡수, 분비물의 색깔, 양, 점도 등을 관찰하고 기록한다. 만약 청색증, 과도한 빈맥이나 서맥, 혈액 섞인 분비물이 발견되면 즉시 흡인을 중지하고 산소를 공급한 후 의사에게 연락한다.

신생아 suction 간호의 주의사항

  • 흡인은 필요할 때만 시행하고, 흡인 시간과 횟수를 최소화한다. 흡인은 기도에 손상을 줄 수 있고,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이 방해될 수 있으므로, 필요 이상으로 시행하지 않는다. 흡인 시간은 5~10초 이내로 하고, 흡인 횟수는 2~3회로 제한한다.
  • 흡인 압력과 카테터의 크기를 적절하게 조절한다. 흡인 압력은 80~120mmHg로 조절하고, 카테터의 크기는 대상자의 기관 내관이나 기관 절개관의 내경의 1/2 이하로 선택한다. 너무 높은 압력이나 너무 큰 카테터는 기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무균 절차에 따라 흡인을 시행한다. 멸균 장갑을 착용하고, 카테터를 한 번만 사용하거나 멸균 플라스틱 Sleeve를 사용한다. 카테터를 삽입할 때는 대상자가 기침을 하거나 호흡을 할 때 삽입하고, 카테터를 빼낼 때는 회전시키면서 빼낸다. 흡인 후에는 카테터를 폐기하거나 멸균 처리한다.
  • 과 산소화와 지속성 기도 양압 요법 (CPAP)을 적절하게 시행한다. 흡인 전후에는 과 산소화를 시행하여 산소 공급을 보장한다. 산소 공급 장치나 인공호흡기를 이용하여 100% 산소를 공급하거나, 산소 농도를 높인다. 단, 재태기간이 32주 미만의 조산아의 경우에는 30~90%의 산소를 투여할 수 있다. 또한 심장 박동 수가 분당 100회 이상이고 호흡은 하지만 힘든 호흡(labored breathing)이거나 청색증이 지속될 때는 CPAP 치료를 고려한다. CPAP 치료는 호기 말 양압(Positive End-Expiratory Pressure : PEEP)을 유지하여 폐활량을 증가시키고, 호흡곤란을 완화하는 방법이다.

 

신생아 spo2 정상치 간호방법

신생아 sga 부당 경량아 기준

신생아 눈 붓기 원인 예방 관리 육아 팁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